미디어룸

  • 2019 ICT ODA 사업 성과공유 워크숍 개최

    • 작성자 kisdi
    • 등록일 2019-12-04
    • 행사일2019.11.29
    • 행사장소서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국제협력관 회의실1
    • 첨부파일 20191129- (1).JPG 20191129- (1) 1.pdf 1 20191129- (6).JPG 20191129- (6) 2.pdf 2 20191129- (12).JPG 20191129- (12) 3.pdf 3 20191129- (18).JPG 20191129- (18) 4.pdf 4 20191129- (19).JPG 20191129- (19) 5.pdf 5 20191129- (25).JPG 20191129- (25) 6.pdf 6 20191129- (40).JPG 20191129- (40) 7.pdf 7 20191129- (43).JPG 20191129- (43)
  •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김대희)은 지난 29일 오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국제협력관에서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공동으로 ‘2019 ICT ODA 사업 성과공유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본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 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직접 수행하고 있는 기관과 유관기관 ODA 사업 담당자 및 민간 전문가 70여명을 대상으로 2019년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사업 방향성을 논의하는 장으로 마련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KISDI, NIA, NIPA, RAPA, KISA, EBS 등 ICT ODA 사업 수행기관을 통해 정보통신방송 정책자문, 정보통신방송 전문가 초청연수, K-Lab 설치 및 운영, 방송환경 개선 지원, 정보접근센터(IAC) 구축 및 해외 ICT 정책결정자 협력채널 운영, 개발은행 협력 지원, 개도국 교육방송 구축·운영 사업을 수행하였다.

    세션 1에서는 각 기관별로 2019년 사업 성과와 2020년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세션 2에서는 패널 토의 및 종합 토론을 통해 향후 ICT ODA 발전 방향을 논의하였다.

    상기 사업들은 정부의 국제개발협력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의 ICT 발전 경험과 지식을 협력국과 공유하여 글로벌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협력국 현지에 친한국적 정책 환경 조성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워크숍은 적정기술국제컨퍼런스(과학기술 ODA 국제컨퍼런스)과의 연계를 통해 과학기술·ICT ODA 사업 전반의 사업을 공유하는 행사로 진행되었다. KISDI는 2002년부터 현재까지 27개국에 총 86건의 개도국 정보통신방송 정책자문 사업을 수행해오고 있다. 워크숍에서는 정책자문 사업에 대한 개요와 주요 성과를 소개하고 사업 추진 방향을 발표하였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ICT 분야 국제개발협력 사업 참여기관 및 민간 참여자들로부터 해당 분야 ODA 사업의 효과성 제고 방안과 향후 사업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다.

    문의 : 국제협력연구실 송영민 연구원(043-531-4204)

    ※발표자료는 발표자 요청에 따라 무단복제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부서대외협력팀
  • 담당자서수경
  • 연락처043-531-4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