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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9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9.3) 개최

    • 작성자 kisdi
    • 등록일 2021-09-06
    • 행사일2021-09-03
    • 행사장소서울 더케이호텔
    •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권호열)은 9월 3일, ‘제9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를 양재동 더케이(The-K)호텔 서울에서 개최했다.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는 2010년부터 시작된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원시자료를 관련 학계, 연구기관, 산업계와 정책당국에 제공하고 그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아홉 번째 학술대회다.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우리나라 가구와 가구 내 개인의 미디어 소비가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국가승인통계 조사로, 2010년 처음 실시된 이래 올해 12년차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동일 가구와 개인을 대상으로 미디어 이용 변화양상을 조사하는 국내 유일의 미디어 분야 패널조사로 축적된 데이터는 방송, 미디어를 연구하는 국내·외 연구자들에게 귀중한 연구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총 15편의 일반논문과 3편의 대학원생 수상논문 등 총 18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언론정보학, 경제학, 경영학, 통계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발표와 토론에 참여하여 미디어 분야에 대한 다각적인 관점과 주제의 실증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발표는 ▲미디어 이용과 심리 ▲미디어 시장과 소비행태 ▲집단별 미디어 이용자 특성 ▲미디어 자료 분석의 통계적 접근 ▲대학원생 우수논문 발표 등 총 다섯 개의 논문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행사 영상 보기>
     

    ■제9회 한국미디어패널 – 개회식

    ■제1주제 미디어 이용과 심리
    1. 세대별 자아존중감과 미디어 이용과의 관련성 분석
    2. 청소년의 미디어 활용능력이 비판적 미디어 이해 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인지욕구의 조절효과와 매개효과
    3.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온라인 프라이버시 염려의 조절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제2주제 미디어 시장과 소비행태
    1. 개인적 특성, 환경적 요인, 시간대와 요일효과를 고려한 OTT 선택 요인 분석: TV vs. OTT
    2. Identifying profitable niche and the effect of contents preference in OTT market
    3. 전자상거래 플랫폼화에 대한 연구: 개인성향, 모바일 활용능력, 핀테크 플랫폼을 중심으로
    4. 미디어패널(2015~2020)에 나타난 방송통신 상품조합의 구매 연관 규칙(Association Rules)과 사업자선택의 변천: 이동전화와 결합상품의 영향력 분석을 중심으로

    ■제3주제 집단별 미디어 이용자 특성
    1. 한국미디어패널 초기 스마트폰 이용과 미디어 이용행태가 10년 후 미디어 이용에 미치는 영향
    2. 2020년 미디어패널조사에 나타난 미디어 레퍼토리: 스마트기기 활용능력, 미디어 이용 연결과 이용 행동, 그리고 SNS 이용과 온라인 참여를 중심으로
    3. 고령자 1인 가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온라인 커뮤니티 및 사회참여: MZ세대 1인 가구 집단 비교를 중심으로
    4. 연령대별 SNS 이용행태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유형과 예측 요인에 관한 연구

    ■제4주제 미디어 자료 분석의 통계적 접근
    1. 미디어패널을 활용한 도수(count) 패널자료 분석
    2. 개인별 생활 루틴을 활용한 초개인화 추천 시스템
    3. 은닉마르코프모형을 이용한 패널자료 분석

    ■제5주제 대학원생 우수논문 발표
    1. 시니어의 심리적 요인과 세대 간 동거 여부가 적극적인 SNS 활용에 미치는 영향
    2. 연령과 인지욕구가 전자상거래 이용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이용 정보격차의 매개효과
    3. 가구 내 미디어 기기 구매와 폐기 분석: 집단 의사결정의 개인화에 대하여

  • 부서대외협력팀
  • 담당자한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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