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보도자료

  • KISDI 기본연구(21-09) ‘매몰비용 효과를 고려한 경매방식 연구’ 발간

    • 작성자 kisdi
    • 등록일 2022-04-13
    • 첨부파일 (KISDI 보도자료)기본연구(21-09) 매몰비용 효과를 고려한 경매방식 연구(4.13).hwp (KISDI 보도자료)기본연구(21-09) 매몰비용 효과를 고려한 경매방식 연구(4.13) (KISDI 보도자료)기본연구(21-09) 매몰비용 효과를 고려한 경매방식 연구(4.13).pdf (KISDI 보도자료)기본연구(21-09) 매몰비용 효과를 고려한 경매방식 연구(4.13) KISDI기본연구(21-09)매몰비용 효과를 고려한 경매방식 연구.pdf KISDI기본연구(21-09)매몰비용 효과를 고려한 경매방식 연구
  • KISDI 기본연구(21-09) ‘매몰비용 효과를 고려한 경매방식 연구발간

    매몰비용 효과, 경매 상황에서 영향요인에 따라 다른 효과

    ..................................................................................................................................................

    매몰비용이 투하된 상황에서 경매 실험 결과,
    책임성여부에 따른 매몰비용 증폭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음
    관찰가능성은 매몰비용 효과 증폭시켜

    책임성, 관찰가능성, 예산 등 매몰비용과
    연관된 요인들이 경매상황에서 보이는 영향력을 실증분석
    책임성은 매몰비용 효과에 양의 효과 부여하나, 통계적으로는 유효하지 않음
    관찰가능성, 보유예산은 매몰비용 효과를 증폭시키는 효과
    향후 매몰비용이 고려된 경매에서 관찰가능성, 보유예산 등을 고려할 필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권호열)KISDI 기본연구(21-09) ‘매몰비용 효과를 고려한 경매방식 연구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

      한정적인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서 경매는 주파수 할당, 전력수급, 국고채 매입 등 다양한 분야에 널리 쓰이고 있다. 이러한 경매를 시행함에 있어 매몰비용이 발생할 경우 경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험방법론을 통한 연구를 수행했다.

      매몰비용(sunk-cost)이란 회수가 어려운 과거에 투자된 비용 등을 일컫는 말로서, 매몰비용 효과는 과거 특정한 사업에 투입된 투자비용 또는 물건에 대한 구매비용이 크면 클수록 동일한 사업이나 상품에 대한 후속투자가 더 커지는 경우를 묘사하는 개념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과거 영불(英佛) 합작으로 개발된 초음속 여객기인 콩코드(Concorde)의 개발 도중, 예상 개발비용이 예상 수익보다 더 커질 것으로 예측됨에도 불구하고 추가적인 비용을 들여 개발을 강행한 경우를 꼽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매몰비용이 경쟁적인 환경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우로는 기존 유사/동일 대역에 주파수를 보유하고 있는 사업자가 참가하는 이동통신 주파수 경매, 특정 지역에 토지 등을 보유한 사업자가 참가하는 부동산 경매 등을 매몰비용이 투입된 환경에서의 경매 사례 등을 꼽았다.

      보고서는 이와 같은 매몰비용이 경매라는 경쟁적인 상황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지에 대해서 매몰비용 효과와 관련성이 큰 변인들(책임성, 관찰가능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 어떠한 효과를 빚을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담았다. 이를 위해 매몰비용을 발생할 수 있도록 2단계로 이루어진 경매를 설계하였으며, 일반인 120여명을 대상으로 주파수 경매환경을 모사한 가상 경매에 참여하는 방식의 실험을 시행하여 해당 요인들의 영향과 매몰비용 효과의 영향에 따른 입찰자의 행동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매몰비용 효과는 입찰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첫 번째 입찰에서 높은 수준의 비용을 투자한 입찰자가 두 번째 입찰에서도 자신이 첫 번째 입찰에서 승리하여 보유하던 물건에 대해 더 높은 가격에 입찰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둘째, 책임성의 부여는 매몰비용 효과의 발생에 있어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관찰되었으나, 그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책임성이란 앞선 경매에서 자신이 물건을 낙찰받는 결과에 이르는 과정이 자신의 결정에 따른 것인지, 또는 임의로 결정된 것인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만약 첫 번째 경매에서 자신이 직접 결정한 낙찰비용을 대가로 낼 경우에는 그 비용이 두 번째 경매에서는 자신이 책임을 져야하는 매몰비용으로 인식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매몰비용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이 책임을 지고자 하는 의사가 줄어든다고 가정했기 때문이다. 분석 결과, 책임성을 부여하는 경우 매몰비용 효과가 책임성이 부여되지 않은 경우보다는 일반적으로 높게 형성되었으나, 그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크게 나타나지는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관찰가능성의 부여 여부에 따라 입찰자들의 입찰행동은 유의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찰가능성이란 경매 과정에서 다른 입찰자가 어떤 물건에 얼마를 입찰하여 승리하였는지를 보여주는 것인데, 이러한 관찰가능성이 부여될 경우 입찰자 간의 경쟁이 강화되어 낙찰가가 높게 형성되는 것을 관측할 수 있었다. 또한 관찰가능성 부여 여부에 따라서도 매몰비용 효과의 차이도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책임성과 비교하여 관찰가능성이 매몰비용 효과를 더욱 증폭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그 외에도 보유예산의 차이 역시 입찰자의 매몰비용 효과를 증폭 시킬 수 있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매몰비용의 투입이 클수록 동일한 자산에 대한 입찰자의 추가 투자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관련하여 입찰자의 보유예산, 입찰자 간의 관찰가능성이 이러한 매몰비용 효과를 증폭시키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입찰자에게 부여된 책임성은 관찰가능성 변인과 분리되어 측정될 경우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지는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경매와 같은 경쟁적인 상황에서 매몰비용 효과가 두 가지 이상의 복합적인 변인들이 작용할 경우 어떠한 영향을 나타낼지를 실험연구를 통해 확인하였으며, 특히 책임성 변인과 관찰가능성 변인이 개별적으로 분리된 경우 매몰비용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일반인들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검증해보았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김희천 연구위원은 본 연구를 통해 매몰비용이 투입된 환경에서 입찰자들의 의사결정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과 그 효과를 실험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했다경매 환경의 특수성에 맞추어 입찰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과 그 효과 규모를 실증적으로 관찰해봄으로서 향후 유사사례에서 최적 경매 설계를 통해 거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별첨 : 기본연구(21-09) ‘매몰비용 효과를 고려한 경매방식 연구’> 전문(pdf) 1. .

  • 부서대외협력팀
  • 담당자한유경
  • 연락처043-531-4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