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6G시대 핵심서비스: IoT 최신 현황 및 정책이슈’ 보고서 발간
“매터표준 확산·6G 진화, IoT 생태계 성장의 기회로 삼아야”
IoT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정책제안
▲매터표준을 비롯한 각종 인증 비용과 R&D에서 IoT 분야 중소기업 지원
▲국내 환경에 적합한 분야별 IoT 표준모델 정립을 위한 산·학·연·정 협의체 구성
▲온디바이스 AI기술력 강화를 통한 IoT 디바이스 경쟁력 강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이상규)은 KISDI 정책자료 (24-08) ‘6G시대 핵심서비스: IoT 최신 현황 및 정책이슈’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6G와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로 진화하고 있는 디지털 인프라 환경에 발맞추어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분야의 최근 동향을 살피고 향후 IoT 생태계의 발전을 위한 정책 이슈를 논의했다.
IoT는 2025∼2026년 전후로 글로벌 시장규모 1조 달러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추정되며 2029년에는 1.6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IoT의 성장세는 일견 꾸준해 보이나, 과거의 기대만큼 폭발적인 성장세를 구현하고 있지는 못하고 있는데, 그 원인에는 결국 디바이스 중심의 플랫폼에 따라 파편화되고 종속되는 IoT생태계에 구조적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IoT생태계의 현황을 파악하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이슈를 식별하고 이에 대한 논의를 통해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보고서는 IoT분야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의 부재를 해소하기 위한 중요한 움직임으로 홈 IoT를 중심으로 매터(Matter)표준이 확산하고 있음에 주목했다.
매터표준은 CSA(Connectivity Standard Alliance)에 의해 정립된 개병형 홈 IoT표준으로 2022년 이후 4개의 업데이트를 발표했으며 구글, 애플, 아마존, 삼성전자, 화웨이 등 핵심 IT기업 다수가 그 표준 제정에 참여하고 있다. 매터표준의 본질은 각사가 지닌 플랫폼 외에 여러 플랫폼이 하나의 기기에 공존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매터표준이 확산하면 IoT기기 개발 시에 매터표준만 준수하여 개발 및 제조하면 별다른 제약이 없이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수 있어 IoT생태계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매터표준이 중장기적으로는 애플이나 구글과 같은 글로벌 기업이 자신이 만들지 않는 기기를 포함한 각종 기기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AI와 데이터에 기반한 비즈니스 모델의 영향력을 키우는 관로의 역할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6G로의 통신네트워크의 진화와 IoT의 관계도 고찰하였다. 향후 6G는 초신뢰, 초저지연 특성을 요구하는 크리티컬(Critical) IoT, 즉 의료, 국방, 모빌리티 분야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가능성이 크다. 옥외연결성을 제공할 수 있는 위성통신을 비롯한 비지상통신망(NTN: Non-Terrestrial Network)도 포괄하는 6G로의 진화가 IoT분야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국내 IoT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정책적 요구에 대해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R&D지원 확대(84.3%), 국내 중소기업 지원 확대(64.7%), IoT디바이스 인증절차 및 비용절감(52.9%) 순으로 조사되었다.
<그림> 국내 IoT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부지원
보고서는 IoT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정책제안으로 ▲매터표준을 비롯한 각종 인증 비용과 R&D에서 IoT 분야 중소기업 지원, ▲국내 환경에 적합한 분야별 IoT 표준모델 정립을 위한 산·학·연·정 협의체 구성, ▲온디바이스 AI기술력 강화를 통한 IoT 디바이스 경쟁력 강화를 제시했다.
김민철 선임연구위원은 “매터표준을 시작으로 IoT(사물인터넷) 분야에서 상호운용성을 높이는 협력적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은 우리에게 기회이자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면서 “특히 자금력이 떨어지지만 독창적인 IoT 디바이스나 서비스를 개발하려는 중소기업에게 글로벌 시장이 열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 이를 위한 지원책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 정책자료(24-08) ‘6G시대 핵심서비스: IoT 최신현황 및 정책이슈> 전문(pdf) 1부. 끝.
문의 : 통신정책연구실 김민철 선임연구위원(043-531-4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