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미디어연구본부 부서소개 시작
방송미디어연구본부
방송미디어연구본부는 방송미디어 분야의 환경변화를 시장과 제도의 관점에서 정확하게 읽어내고, 이에 따른 신속하고 적절한 정책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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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제도연구실
- 미디어 디지털화, 스마트 미디어 및 OTT 서비스 확산 추세에 대응하여 방송 및 영상미디어 분야의 중장기 비전과 정책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방송의 공익성 제고, 방송콘텐츠 산업 활성화 등을 위한 정책 방안, 아울러 디지털 융합 추세에 부합하는 방송·영상미디어 분야의 법제도 개선방안을 연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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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시장분석실
- 미디어 환경변화를 팔로우하고, 방송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 시장 전반을 분석합니다.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를 수행하며, 기존 미디어 부문과 새롭게 등장하는 미디어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연구합니다. 시장의 공정경쟁을 위한 연구도 진행합니다.
주요 연구과제
- 01방송미디어 분야의 환경변화 연구
- 국내외 콘텐츠/프로그램의 생산/제작과 유통/배급, 소비/이용/시청 행태 변화, 사업자 간 인수합병(M&A), 관련 분야의 정부 정책 변화 등
- 02환경변화에 따른 시장분석 및 법제도 연구
- 방송미디어 시장분석 :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OTT 이용실태, M&A 영향평가 등
- 방송법 등의 규제정책 연구 : 소유, 허가/재허가, 편성, 광고, 채널 구성, 지역성, 재난방송, 보편적 시청권, 금지행위, 다양성 정책 등
- 03방송·영상미디어 분야를 총괄하는 중장기 정책 방안 연구
- 중장기 방송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 시청각미디어서비스법, 디지털미디어서비스법 등
- 04공동제작 및 조사/평가 연구
- 공동제작 협상 지원, 국제 컨퍼런스, 공동제작 프로그램 제작 지원 등
- 방송평가, 콘텐츠경쟁력평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