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최근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발전과 관심으로 지능형 가상비서 서비스가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국내·외 기업에서는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 가상 비서 서비스를 적극 도입하며, 날씨, 교통, 일정 등에 대한 간단한 질의응답부터 사용자의 패턴분석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안까지 점점 진화된 결과물을 제공하고 있다. 즉, 오늘날 인공지능 가상비서는 사람의 업무를 기계가 사람처럼 처리해 주는 모든 기능과 서비스로 총괄하여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지능형 가상비서는 사람의 언어로 소통하는 것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현재의 가상비서 기술은 1950년대부터 꾸준히 연구되었으며, 특히 최근 정보통신 기술이 증가하면서 사람들의 음성을 인식하고 이를 처리하는 기술이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사람들의 음성 명령을 수행 하는 식으로 가상비서 서비스를 확장 시키고 있으며, 대화의 상황과 맥락에 기반한 응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듯 가상비서 서비스는 우리사회에서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가상비서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문제점 역시 사회적 이슈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상비서 이용시 발생 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우리사회의 따뜻한 돌봄이 요구되는 곳에 첨단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더욱 고민할 필요가 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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