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비대면 경제의 급격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중소셀러를 위한 맞춤형 마케팅 정보 및 판매 전략 제공 서비스는 미흡한 실정이며,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계획을 돕기 위한 수출입 데이터 등의 물류 데이터 기반 해외 시장 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을 위한 설계는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물류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내 플랫폼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빅데이터 및 AI 기능을 활용하여 기존의 기능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국내의 여러 주요 서비스들 중 유료 회원 가입을 통한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수출 중소 셀러가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분석 대상으로 KOTRA의 무역투자빅데이터, 한국무역통계진흥원(TRASS)이 제공하는 한국무역통계정보포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KOSME)에서 제공하는 고비즈 코리아, 한국무역협회(KITA)에서 제공하는 K-STAT을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전체 기능 중에서 내부 및 외부의 통계 데이터의 제공이 약 94%에 이르는 반면, AI나 빅데이터 기반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6%에 그치고 있고 실제 기능 구현에 활용된 기술도 빈도수 세기 기반의 기초적인 활용에 그치고 있어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AI 및 빅데이터 기능을 통한 성능 개선에 대한 시도가 필요하다.
목차
{t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