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2010년부터 매년 실시되는 동일 표본 추적 조사로 2017년 사업에서는 4,203가구와 가구원 9,425명을 대상으로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서비스 가입 및 지출 현황, 미디어 활용 현황, 미디어 다이어리 등을 조사함
- 가구설문 내용 중 TV 시청 / 인터넷 이용 / 게임 /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가정 내 이용제한 여부를 조사하고 있으며, 제한을 할 경우 제한강도에 대해 ‘매우 강제적임’, ‘다소 강제적인 편임’, ‘별로 강제적이지 않음’, ‘거의 의미 없음’으로 나누어 조사하고 있음
- 본 보고서에서는 만 6세 이상 18세 이하의 아동청소년을 포함하고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자녀들의 스마트폰 이용을 제한하는 가구와 그렇지 않은 가구의 스마트폰 이용시간 및 가구 특성을 비교하여 보고자함
- 스마트폰 이용을 제한하는 가구와 그렇지 않은 가구의 차이를 명확히 보기위해, 스마트폰 제한 강도가 ‘매우 강제적임’, ‘다소 강제적인 편임’에 해당하는 가구를 스마트폰 이용 제한 가구로 정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