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배경- 넷플릭스, 유튜브 등 기존의 지상파나 케이블과는 다른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인 OTT의 이용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전통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를 구분하는 경계는 점점 희미해지고 있음
- 미디어 산업은 제작, 유통, 전송 등 가치사슬 전 과정이 디지털화되면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그 속도는 더 빨라짐
-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OTT 이용률은 2018년 42.7%에서 2019년 52%, 2020년에는 66.3%를 기록하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 넷플릭스에 이어 디즈니도 본격적으로 OTT 서비스의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어 글로벌 OTT 기업이 국내 미디어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커지고 있음
- 본 연구는 뉴스 빅데이터의 토픽모델링을 통해 2018년 이후 언론에 보도된 OTT 주요 이슈들을 도출하여, 국내외 OTT 산업 흐름을 파악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