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에는 만 6세 이상의 10,302명이 참여함.- 2011년 이후 SNS 이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이에 SNS 관련 연구도 활발하게 수행되어 SNS 종류별 특성뿐 아니라 SNS 이용자들의 전반적인 특성, 이용 정도 및 동기, SNS 이용에 따른 영향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였음
- 최근에는 SNS 이용자의 특성과 이용 정도, 목적 등의 측면에서 유사한 특성을 보이는 개인들을 유형화하는 접근방식이 연구에 사용되는 추세임
- 각 연령대별로 선호하고 빈번히 사용하는 SNS가 다를 수 있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콘텐츠 플랫폼을 이용하는 동기에도 차이가 있으므로 연령집단을 구분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필요가 있음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한국 사회에서 1) 연령대별로 주로 사용하는 SNS의 종류를 살펴보고, 2) SNS 이용행태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기준으로 각 연령대별 SNS 이용행태 유형을 찾아내는 것임. 나아가 3) SNS 이용행태별 유형 구분과 관련된 개인의 특성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연령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