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온라인쇼핑 이용행태 변화 분석 - 한국미디어패널조사와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을 활용하여-

    • 저자오윤석
    • 다운로드수299
    • 조회수626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2-02
    • 페이지1-6
    • 발행일2022-01-30
    • 분류정보IT산업·시장
    • {totalTitle}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tag}

    요약

    - 코로나 발생 이후 다양해진 온라인쇼핑 채널로 인해 2021년에는 온라인쇼핑 이용률이 11.4%p 증가하였으며, 거래액 역시 꾸준히 증가하여 2021년의 경우 전년에 비해 22.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20년 전년대비 16.7% 증가했으며, 2021년에는 전년동기 대비 22.4% 증가
    - 상품군별로 2019년 하반기와 비교했을 때, 가전, 식품, 자동차용품, 가구, 음식서비스는 꾸준히 증가했으며, 여행 및 교통 서비스와 문화 및 레저서비스는 크게 감소하여 여전히 회복하지 못함
    ※ 2019년 하반기 대비 2021년 상반기 증감
    증가: (가전) 47.5%, (식품) 74.3%, (자동차용품) 132.3%, (가구) 56.1%, (음식서비스) 112.7%
    감소: (여행 및 교통서비스) -57.0%, (문화 및 레저서비스) -57.2%
    - 모바일 위주의 언택트 쇼핑 환경 증가로 온라인쇼핑 중에서도 모바일 쇼핑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쇼핑시 이용매체: (스마트폰) 2021년 83.1%로 전년대비 4.6%p 증가,
    (PC/노트북) 2021년 4.6% 전년대비 2.1%p 감소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020년에는 전년대비 23.9% 증가하였고, 2021년에는 전
    년동기 대비 28.9%가 증가함
    - 오프라인 쇼핑의 대안으로 편리성과 접근성을 앞세운 모바일쇼핑 플랫폼 시장이 커지면서 향후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쇼핑 이용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

    목차

    {toc}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저자의 다른 논문

    해당 저자의 보고서 중 최근 5건이 표시됩니다.

    동일 주제별 연구자료

    해당 보고서와 동일한 주제를 가진 최근 5건의 자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