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코로나 발생 이후 다양해진 온라인쇼핑 채널로 인해 2021년에는 온라인쇼핑 이용률이 11.4%p 증가하였으며, 거래액 역시 꾸준히 증가하여 2021년의 경우 전년에 비해 22.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20년 전년대비 16.7% 증가했으며, 2021년에는 전년동기 대비 22.4% 증가
- 상품군별로 2019년 하반기와 비교했을 때, 가전, 식품, 자동차용품, 가구, 음식서비스는 꾸준히 증가했으며, 여행 및 교통 서비스와 문화 및 레저서비스는 크게 감소하여 여전히 회복하지 못함
※ 2019년 하반기 대비 2021년 상반기 증감
증가: (가전) 47.5%, (식품) 74.3%, (자동차용품) 132.3%, (가구) 56.1%, (음식서비스) 112.7%
감소: (여행 및 교통서비스) -57.0%, (문화 및 레저서비스) -57.2%
- 모바일 위주의 언택트 쇼핑 환경 증가로 온라인쇼핑 중에서도 모바일 쇼핑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쇼핑시 이용매체: (스마트폰) 2021년 83.1%로 전년대비 4.6%p 증가,
(PC/노트북) 2021년 4.6% 전년대비 2.1%p 감소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020년에는 전년대비 23.9% 증가하였고, 2021년에는 전
년동기 대비 28.9%가 증가함
- 오프라인 쇼핑의 대안으로 편리성과 접근성을 앞세운 모바일쇼핑 플랫폼 시장이 커지면서 향후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쇼핑 이용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