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김대희)은 7월 23일(월) 오전 10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진천, 충북) 4층 소회의실에서 「콜롬비아 디지털경제 정책자문」 초청자문 킥-오프(Kick-off) 회의 및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2018년 7월 22일(일)부터 7월 28일(토)까지 진행되는 초청자문은 콜롬비아 디지털경제 정책자문의 일환으로, 콜롬비아 정보통신기술부(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MINTIC) Ms. Maria Natalia Diaz Rozo 자문관과 통신규제위원회(Communications Regulation Commission, CRC) Mr. Alex Felipe Sarmiento Henriquez 팀장을 포함한 총 5명의 디지털경제 관련 공무원이 참여하였다. 해당 기간 동안 콜롬비아 대표단은 유관기관을 방문하여 한국의 디지털경제 및 ICT 현황을 직접 체험하고, 세미나 개최를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디지털경제 정책에 대한 자문을 구할 수 있도록 세부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킥-오프(Kick-off)회의에서 고상원 국제협력실장은 콜롬비아 대표단의 방문을 환영하며, 본 초청자문 프로그램이 양국의 디지털경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속적인 협력방안을 협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언급하였다.
금번 초청자문 기간 동안 콜롬비아 대표단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NIRS),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서울대학교, 마루180, K-VIC 한국벤처투자, K-ICT 디바이스랩, K-ICT 빅데이터센터,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 티맥스소프트, SK T.um, 서울창업허브,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디지털경제 및 ICT 관련 기관 방문과 세미나에 참여하게 된다. 콜롬비아 대표단은 초청자문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의 디지털경제 정책 및 기술 관련 현장 시찰과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주요 이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초청자문에서 제기된 주요 이슈를 반영하여 향후 2차 현지자문 및 최종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며,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콜롬비아 디지털경제 정책에 대한 제언을 이끌어 낼 것이다.
문의 : 국제협력연구실 송영민 연구원(043-531-4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