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김대희)은 11월 21일(수) 오전 9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진천, 충북) 5층 소회의실에서 인도네시아 정보통신기술부(Ministry of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y, MCIT) 및 인도네시아 Gadjah Mada 대학의 교통 및 물류 연구센터(Center for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Studies, PUSTRAL-UGM) 관계자와의 회의를 개최하였다.
동 회의에는 인도네시아 정보통신기술부(MCIT)의 Ms. Choirunnisa와 교통 및 물류 연구센터(PUSTRAL-UGM)의 Dr.Arif Wismadi를 포함한 총 5명의 정보통신 관련 공무원 및 담당자들이 참여하였다. 인도네시아는 현재 인도네시아 농어촌·산간 지역의 디지털 격차 해소와 보편적 서비스 의무(Universal Service Obligation, USO) 달성을 위한 자금조달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바, 금번 인도네시아 대표단은 한국 및 일본의 경험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교훈을 얻고자 방문하였다.
임동민 통신전파연구실 부연구위원 및 이종화 국제개발협력그룹장은 인도네시아 방문단의 현안에 대해 각각 한국의 아날로그 TV 방송종료 및 디지털 전환에 따른 주파수 재분배 및 한국 농어촌·산간 지역의 브로드밴드 인터넷 구축과정에 대한 한국의 경험을 소개하였다.
인도네시아 정보통신기술부(MCIT) 관계자는 금번 KISDI 방문이 인도네시아의 중요한 현안인 농어촌지역 디지털 격차 해소와 펀딩 방안의 모색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동 회의를 통해 향후 양국 간 협력의 기회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길 바란다고 언급하였다.
문의 : 국제협력연구실 정수미 연구원(043-531-4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