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김대희)은 11월 12일(월) 오전 10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진천, 충북) 5층 소회의실에서 「페루 스마트시티 통합관리체계 구축 정책자문」 초청자문 킥오프(Kick-off) 회의 및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2018년 11월 11일(일)부터 11월 17일(토)까지 진행되는 초청자문은 페루 스마트시티 통합관리체계 구축 정책자문의 일환으로, 페루 교통통신부(Ministry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s, MTC) Mr. Jose Aguilar 국장을 포함한 총 2명의 관련 공무원 및 쿠스코(Cuzco)市 시장당선인, 카야오(Callao)市 시장당선인 등 지방정부 공무원 3인이 참여하였다. 해당 기간 동안 페루 대표단은 유관기관을 방문하여 한국의 스마트시티 및 ICT 현황을 직접 체험하고, 세미나 개최를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스마트시티 통합관리체계 구축 정책에 대한 자문을 구할 수 있도록 세부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킥오프(Kick-off)회의에서 남상열 국제기구협력그룹장은 페루 대표단의 방문을 환영하며, 본 초청자문 프로그램이 양국의 스마트시티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속적인 협력방안을 협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언급하였다.
금번 초청자문 기간 동안 페루 대표단은 제천시 더스마티움,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 안양시 통합관제센터, 서울교통정보센터(TOPIS), 인천 경제자유구역청(IFEZ) U-CITY, 5G Vertical Summit 2018, 2018 남북 방송통신 국제 컨퍼런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 등 스마트시티 및 ICT 관련 기관 방문과 세미나에 참여하게 된다. 페루 대표단은 초청자문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의 스마트시티 통합관리체계 정책 및 기술 관련 현장 시찰과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주요 이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초청자문에서 제기된 주요 이슈를 반영하여 향후 최종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며,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페루 스마트시티 통합관리체계 구축 정책에 대한 제언을 이끌어 낼 것이다.
문의 : 국제협력연구실 유성훈 연구원(043-531-4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