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2011 국가정보화 선진화 방안 심포지엄’ 29일 개최
‘사람중심 정보화’... MyGov‧NIA 구축방안 제시
민‧관 협업증진 통한 ‘이용자 관점 서비스 혁신’ 확대 필요성 논의
전자정부 사례분석...서비스관리 체계화‧정보시스템관리 방안 제안
.........................................
□ 일시 : 2011.4.29(금), 오후 1시30분~5시30분
□ 장소 :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
□ 주제 : ‘이용자 서비스 혁신을 위한 정보화 선진화 방안’
□ 주최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 주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방석호)은 4월 29일(금)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4가) 국제회의장에서 ‘2011 국가정보화 선진화 방안 심포지엄’을 개최, 지금까지 지적되어 왔던 국가정보화 추진 과정 및 결과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공공분야 정보화의 선진화를 위한 전략과 방향을 제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KISDI에서 3년간 장기협동연구(2009년~2011년)로 진행하는 ‘IT 실용화를 통한 국가정보화 선진화 방안 연구’의 2차년도 연구결과를 발표, 정책연구 결과의 활용을 촉진함과 동시에 계속해서 진행될 연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정책기획 및 집행기관의 수요를 파악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서 마련된 것이다.
‘이용자 서비스 혁신을 위한 정보화 선진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심포지엄 제1부에서는 KISDI 정국환 선임연구위원의 ‘사람 중심 사회를 위한 정보화 정책의 방향과 전략’, 충북대 김상욱 교수의 ‘정보 서비스 관리 체계화 방안’ 발표에 이어 김경규 교수(연세대), 김성근 교수(중앙대)의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1부에서는 우선, 정보화의 선진화를 위한 사람 중심의 정보화 정책 필요성을 제기한다. 사람 중심의 정보화 전략으로 ▲개인화된 정부 포탈인 ‘MyGov', 공공과 민간을 모두 포함하는 국가정보화 아키텍처(NIA:National Information Architecture)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 ▲정보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사용자인 국민이 일원화 되는 이용자 관점의 서비스 혁신 확대 필요성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정보시스템 구축 이후의 서비스 관리 체계화 방안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기술이 아닌 서비스로서의 정보시스템 관리방안을 제안한다. 특히 현재 활용하고 있는 전자정부시스템의 사례분석을 통해, 이용자의 평가가 체계적으로 피드백 될 수 있는 정보서비스 관리시스템 구축과 활용을 논의한다.
제2부에서는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서병조 운영지원단장의 사회로 행정안전부 정보화전략실 장광수 실장이 ‘국가정보화 전략과 과제’라는 내용으로 주제발표를 하고, 김숙희 사장(솔리데오시스템즈), 양희동 교수(이화여대), 염흥열 회장(한국정보보호학회), 황종성 단장(서울시 정보화기획단), 정국환 선임연구위원(KISDI) 등 정보화 정책 전문가들의 ‘정보화 선진화 방안’에 대한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그동안의 국가정보화 전략과 관련한 분야별 성과와 향후 계획 및 전망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와 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향후 정보화가 민‧관 협업의 증진과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이용자가 체감하는 서비스로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 미래융합연구실 심포지엄 사무국(02-570-4111)
붙임1. ‘2010 국가정보화 선진화 방안 심포지엄’ 프로그램 1부.
별첨1. ‘발표자료집’ 전문(pdf) 1부.(다운로드 받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