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IT정책 연구자료 ‘언제·어디서나’ 볼 수 있다
KISDI, ‘m웹’ 오늘(9일) 오픈…1만여 자료 간편 열람 지원
.......................................................................
주요행사 영상 ‘생생’ 제공…OK표준 준수·QR코드 보급
트위터·페이스북 등 SNS 연동 통해 정보공유기능 강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방석호)은 ‘방송·통신·IT 정책’ 관련 전문자료를 언제·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KISDI 모바일 웹사이트(http://m.kisdi.re.kr)’를 오늘(9일) 공식 오픈했다. 스마트IT 시대의 정책고객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는 한편 방송·통신 융합과 IT기반의 산업발전 지원 및 이용자편리를 제고하기 위한 것.
‘KISDI 모바일 웹사이트’는 접속시간을 단축하는 QR코드(Quick Response Code, 사진)를 제작·보급, 이른바 ‘궁금하면 바로 확인’을 원하는 이용자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이 특징이다.
방석호 원장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다양한 스마트IT 기기를 통해 KISDI에서 제공하는 방송·통신·IT정책 관련 전문연구자료를 시·공 제약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KISDI에서 제공하는 보고서, 명함, 안내장 등 다양한 분야에 QR코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KISDI 모바일 웹사이트’는 기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메뉴 중 각종 보고서와 핵심 콘텐츠를 선별해 모바일 환경에 적합토록 재구성한 것은 물론 화면 해상도나 브라우저 종류에 구애받지 않도록 표준 웹 스타일가이드에 기반해 제작됐다. 아울러 ▲메인화면 간소화 ▲터치 오류를 줄이기 위한 레이아웃 ▲화면 확대·축소 기능 ▲아이콘에 기반한 시각적 포커싱 등을 도입했다.
나아가 지난 1985년 KISDI 설립이후 현재에 이르는 26년 동안 축적된 방송·통신·IT 및 IT기반의 융합정책·미래 연구와 관련한 1만여 건의 보고서를 모바일 화면을 통해 간편하게 열람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모든 자료는 로그인 없이 다운받을 수 있다.
방송·통신·IT와 관련한 정책이슈 발굴 과정을 거쳐 핵심현안을 심도 있게 분석해 유료로 제공하는 ‘Premium Report’의 경우, PC를 통한 홈페이지 전자결제 후 모바일에서 로그인하면 해당 Report를 다운받을 수 있다.
‘미디어 룸’에서는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 도입 공청회’, ‘디지털 컨버전스 기반 미래연구 심포지엄’ 등 방송통신 분야의 주요쟁점에 대해 다뤘던 200여 건의 행사 동영상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정부정책 및 연구성과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제공되던 세미나·공청회 등에 대한 ‘인터넷 생중계’를 모바일 환경에서도 동일하게 서비스하고 있다. 현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모바일을 통해 언제·어디서나 간편하게 산·학·연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만날 수 있다. 특히 기존 윈도우 계열에서만 재생되던 WMV 대신 아이폰·안드로이드폰 등 어떤 기종의 스마트폰에서도 재생 가능토록 MPEG-4로 변환해 제공하는 한편 별도 다운로드하는 방식이 아닌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스트리밍 방식을 도입했다.
한편 KISDI는 6월부터 다양한 통신서비스 회사 등에서 제공하는 앱스토어나 마켓을 통해 ‘KISDI 앱’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바로가기 기능·실시간 업데이트 알림기능’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KISDI 관계자는 “단말기 기종·플랫폼·브라우저 등 다양한 이용자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모바일 OK표준’ 등 표준규격을 준수했다”며 “이를 통해 정보 접근성을 높였으며, 이용자 편리를 높이기 위해 각 게시물의 스크랩 기능과 트위터·페이스북 등 SNS 연동을 통한 공유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문의 : 연구조정실 정책홍보팀 김혜영 팀장(570-4421)
권은경 행정원(570-4423)
붙임 1. KISDI 모바일 웹사이트 메뉴별 특징 1부.
별첨 1. QR코드·인트로(첫화면)·메인화면 이미지 각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