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최근의 ChatGPT 열풍에 공공분야에서도 ChatGPT를 비롯한 생성형 인공지능을 행정서비스 및 관리시스템에 접목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뒤따르고 있다. 특히, 공공 HRD는 공공조직의 성과 향상과 사회적 발전을 위해 중요한 기능을 하는 만큼,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 기술들이 전통적인 교육훈련 환경, 학습방식이 지닌 한계를 극복하게 도울 가능성이 크다. 다만 ChatGPT가 아직 불안정하고 여러 가지 한계가 있어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원고는 ChatGPT의 등장에 따른 공공 HRD 분야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이슈들을 살펴보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목차
I. 서 론Ⅱ. ChatGPT의 공공분야 도입과 정부 행정서비스 접목
1. ChatGPT와 공공분야: 혁신과 도전을 맞닥뜨리며
2. ChatGPT의 공공분야 활용: 행정 개선과 협업 혁신을 향한 길
Ⅲ. HRD에서의 ChatGPT 활용 가능성
1. ChatGPT 기술의 HRD 혁신: 조직성과와 협업을 뒷받침하는 파트너
2. ChatGPT와 협업하는 HRD: 변화하는 조직에 대응하는 개인화된 학습 전략
Ⅳ. 공공 HRD의 주요 이슈
1. 개인 태도적 측면: 학습자 수용
2. 관리 대상적 측면: MZ세대
3. 조직 가치적 측면: 공공봉사동기
4. 학습 방법적 측면: 워크플로우 러닝
Ⅳ. 결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