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대량맞춤화 전략은 처음 그 개념의 등장 이후, 기존에 전세계를 지배했던 생산 패러다임인 대량생산을 대체할 전략으로 기대되며 학계에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아직 산업계에서는 대량맞춤화 전략을 채택해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이 많지 않다. 대량맞춤화 전략의 제품 다양화로 인해 발생하는 복잡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변화하는 환경에서 신속히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가 까다롭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대량맞춤화는 기업의 성공적인 전략으로의 실현을 앞두고 있다. 본 고에서는 대량맞춤화 전략을 소개하고 이를 실현하는 기술 중 하나로 인간-로봇 협업에 초점을 맞추어, 인공지능이 이를 어떻게 고도화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이 대량맞춤화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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