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 연구는 2023년 한국미디어패널 개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AI 격차 관점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챗봇 이용에 대한 결정요인을 탐색했다. 분석 결과, 인공지능 챗봇 이용 여부에는 디지털 기기 이용능력과 디지털 전환에 대한 태도가 주요한 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 챗봇 이용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정보판별 행동은 업무 목적의 챗봇 이용 확률을 높이는 반면, 일상 정보 검색 목적의 이용 확률은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고령층의 디지털 기기 이용 역량 강화, 디지털 전환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또한, 생성형 인공지능 챗봇이 제공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판별하는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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