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배경) 최근 뉴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매체 환경의 변화와 종편 4사의 시청 점유율 상승으로 인해, 지상파 3사 시청 점유율은 꾸준히 감소(방송통신위원회, 2021.3)- 이러한 추세는 국내외 OTT 서비스의 시장 지배력 강화와 함께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지상파 3사의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
- 단순히 시청 점유율과 같은 거시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지상파 TV 방송 이탈 고객에 관한 미시적인 분석을 통해 실제로 수용자 단위에서 발생하는 변화를 살펴볼 필요
● (목적) 이에 본 연구는 KISDI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상파 TV 방송 이탈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생존분석(survival analysis)을 통해 지상파 TV 서비스 시청 고객의 특성과 이탈 확률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