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목차
제1장 서 론제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 절 연구의 구성 및 범위
제2 장 환경변화
제1 절 산업구조의 변화
제2 절 사회인식의 변화
제3 절 규제환경의 변화
제3 장 플랫폼의 사회적 가치와 도전과제: 기업사례조사를 중심으로
제1 절 플랫폼의 혁신선도 사례와 사회적 가치
1. 기축 플랫폼
2. 커머스 플랫폼
2.1. 종합 이커머스
2.2. 중고 거래
2.3. 버티컬 커머스
3. 도메인 서비스 플랫폼
3.1. 농업
3.2. 외식업
3.3. 배달
3.4. 모빌리티
3.5. 숙박
3.6. 전문직
3.7. 교육·돌봄
3.8. 금융
제2 절 플랫폼의 사회적 도전과제
제4 장 플랫폼의 사회적 영향 및 후생효과 분석
제1 절 플랫폼의 긍정·부정적 영향: 이용자·소상공인 설문결과
1. 이용자 설문
2. 소상공인 설문
제2 절 플랫폼의 사회후생효과 실증분석
1. 특수목적형 서비스 플랫폼
1.1 법률서비스 중개 플랫폼
2. 생활형 서비스 플랫폼
2.1. 택시호출 플랫폼
2.2. 배달 플랫폼
2.3. 공간공유 플랫폼
제5 장 플랫폼 기반 신서비스 모델의 주요 법적이슈와 비교법적 분석
제1 절 유형별 주요 법적이슈
1. 공유경제 플랫폼
2. 개인간 거래 플랫폼
3. 전문직 플랫폼
제2 절 국내외 규제현황에 대한 비교법적 분석
1. 국내 규제현황
2. 해외 규제현황
3. 시사점
제6 장 플랫폼의 사회가치 제고를 위한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