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정책자료

2023 O2O 서비스산업 시장조사 결과보고서

  • 저자이경선,김경은,이선희,손가녕
  • 다운로드수613
  • 미리보기수950
  • 게재지정책자료
  • 권호정책자료23-18
  • 페이지1-128
  • 발행일2024-04-12
  • 분류정보IT산업·시장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O2O 서비스 시장조사

요약

■ 조사개요

- 조사 목적: 최근 크게 확대되고 있는 O2O 서비스산업의 객관적인 시장정보 및 국가정책 수립 기초자료 확보
- 법적 근거: 통계법 18조에 따라 작성되는 국가승인통계 제 127018호(승인일자 2020.10.08.)
- 조사 기간: 2023년 9월 ~ 11월
- 조사 대상: ‘O2O 서비스 정의’에 부합하는 1인 이상 기업체 879개 사
- 조사 내용: O2O 서비스기업의 일반현황, 매출 현황, 플랫폼을 통한 거래 현황, 인력현황, 투자유치 및 지출현황, 애로사항, 정책수요 등
- 조사 방법: 인터넷 웹 조사, 전화 조사, 방문 조사 등을 병행

목차

1. 조사개요
제1절. 조사개요
1. 조사목적
2. 법적근거
3. 조사연혁
4. 조사기간
5. 조사대상 및 범위
6. 조사항목
7. 조사방법
8. 조사체계
9. 공표 주기, 공표 시점, 공표 방법
제2절. O2O 서비스 개요
1. O2O 서비스 정의
2. O2O 서비스 기업의 정의
3. 주요 용어 정리
제3절. O2O 서비스산업 분류체계
1. 2023년 O2O 서비스산업 분류체계
제4절. 조사 변경사항
1. 2023년 조사 변경사항
제5절. 모집단 및 조사체계
1. 모집단
2. 응답 현황
3. 응답 검증 및 무응답 처리

2. 조사결과
제1절. 시장 규모
1. 비즈니스 기반 시장 규모
2. 거래액 기반 시장 규모
3. 거래 건수
제2절. 비즈니스 현황
1. O2O 서비스 가입자 현황
2. O2O 서비스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현황
제3절. 인력 및 제휴 가맹점 현황
1. O2O 서비스 인력 규모
2. 필요 인력 현황
3. 제휴 및 가맹점 현황
4.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교육 및 관리 정도
제4절. 투자 현황
1. 창업 자금 및 투자금 현황
2. 투자금 활용 현황
제5절. 정책 의견
1. 이해관계자와의 갈등 요소
2. 사업 추진 시 애로사항
3. 타사 지급 수수료 중 부담이 되는 요소
4. 정책수요

3. 부록
제1절. 조사표
제2절. 통계표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