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조사개요- 조사 목적: 최근 크게 확대되고 있는 O2O 서비스산업의 객관적인 시장정보 및 국가정책 수립 기초자료 확보
- 법적 근거: 통계법 18조에 따라 작성되는 국가승인통계 제 127018호(승인일자 2020.10.08.)
- 조사 기간: 2023년 9월 ~ 11월
- 조사 대상: ‘O2O 서비스 정의’에 부합하는 1인 이상 기업체 879개 사
- 조사 내용: O2O 서비스기업의 일반현황, 매출 현황, 플랫폼을 통한 거래 현황, 인력현황, 투자유치 및 지출현황, 애로사항, 정책수요 등
- 조사 방법: 인터넷 웹 조사, 전화 조사, 방문 조사 등을 병행
목차
1. 조사개요제1절. 조사개요
1. 조사목적
2. 법적근거
3. 조사연혁
4. 조사기간
5. 조사대상 및 범위
6. 조사항목
7. 조사방법
8. 조사체계
9. 공표 주기, 공표 시점, 공표 방법
제2절. O2O 서비스 개요
1. O2O 서비스 정의
2. O2O 서비스 기업의 정의
3. 주요 용어 정리
제3절. O2O 서비스산업 분류체계
1. 2023년 O2O 서비스산업 분류체계
제4절. 조사 변경사항
1. 2023년 조사 변경사항
제5절. 모집단 및 조사체계
1. 모집단
2. 응답 현황
3. 응답 검증 및 무응답 처리
2. 조사결과
제1절. 시장 규모
1. 비즈니스 기반 시장 규모
2. 거래액 기반 시장 규모
3. 거래 건수
제2절. 비즈니스 현황
1. O2O 서비스 가입자 현황
2. O2O 서비스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현황
제3절. 인력 및 제휴 가맹점 현황
1. O2O 서비스 인력 규모
2. 필요 인력 현황
3. 제휴 및 가맹점 현황
4.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교육 및 관리 정도
제4절. 투자 현황
1. 창업 자금 및 투자금 현황
2. 투자금 활용 현황
제5절. 정책 의견
1. 이해관계자와의 갈등 요소
2. 사업 추진 시 애로사항
3. 타사 지급 수수료 중 부담이 되는 요소
4. 정책수요
3. 부록
제1절. 조사표
제2절. 통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