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정책연구

2019년 미디어다양성 조사

  • 저자성욱제,송민선,김남두,강준석,장시연,유수정,정은진
  • 다운로드수2428
  • 미리보기수7494
  • 게재지정책연구
  • 권호정책연구19-50
  • 페이지1-281
  • 발행일2019-12-31
  • 분류정보방송정책,방송콘텐츠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미디어다양성 유료방송 채널 프로그램 장르 등장인물 시청자 인식도 조사

요약

미디어 다양성 조사 연구는 사업자, 전문가, 미디어다양성위원회 등의 의견 수렴을 통해 도출된 미디어 다양성 조사 틀에 기반을 두며, 매해 미디어 다양성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다. 2019년 연구는 전년도 연구에서 프로그램의 내용부문 조사항목을 유지하되, 제작주체 항목을 추가하고, 채널영역의 조사 필요성을 감안하여, 채널영역 조사항목 신설하였다.
미디어 다양성 지표는 유료방송채널 부문에서 1) 상품(Tier)의 공급, 2) 소유주체에 따른 상품별 채널 공급, 3) 주제에 따른 상품별 채널 공급 4) 번호대별 소유주체/주제에 따른 채널 비율을 살펴보았다.
또한 프로그램 부문에서는 1) 제작주체(제작사)에 따른 프로그램 공급 및 시청 비율, 2) 채널별 편성된 프로그램 형식(포맷/장르) 공급 및 시청 비율, 3) 사회문화적 특성에 따른 현실 재현 정도(드라마 등장인물, 뉴스 정보원 , 탐사보도 출연자, 예능 출연자), 4) 시청자 인식조사로 이루어졌다.
끝으로 본 연구는 조사 결과 요약과 향후 시사점(연구 성과 또는 제한점, 개선방향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 약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구성

Ⅱ. 이론적 논의 및 해외 사례
1. 이론적 논의
2. 해외 사례

Ⅲ. 미디어 다양성 조사의 구조
1. 2019년 미디어다양성 조사 항목
2. 조사 항목 세부내용

Ⅳ. 유료방송·채널 조사 결과
1. 상품/티어
2. 소유주체
3. 주제
4. 채널 배치

Ⅴ. 프로그램 조사 결과
1. 제작주체
2. 장르
3. 내용
4. 시청자 인식조사

Ⅵ. 결론 및 시사점
1. 결론
2. 시사점

Ⅶ. 부 록
부록 1. 전년도 미디어다양성 조사 지표
부록 2. 코딩 지침서
부록 3. TV프로그램 다양성 시청자 인식조사 설문지

Ⅶ. 참고문헌
1. 국내 문헌
2. 해외 문헌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