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미디어 다양성 조사 연구는 사업자, 전문가, 미디어다양성위원회 등의 의견 수렴을 통해 도출된 미디어 다양성 조사 틀에 기반을 두며, 매해 미디어 다양성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다. 2019년 연구는 전년도 연구에서 프로그램의 내용부문 조사항목을 유지하되, 제작주체 항목을 추가하고, 채널영역의 조사 필요성을 감안하여, 채널영역 조사항목 신설하였다.미디어 다양성 지표는 유료방송채널 부문에서 1) 상품(Tier)의 공급, 2) 소유주체에 따른 상품별 채널 공급, 3) 주제에 따른 상품별 채널 공급 4) 번호대별 소유주체/주제에 따른 채널 비율을 살펴보았다.
또한 프로그램 부문에서는 1) 제작주체(제작사)에 따른 프로그램 공급 및 시청 비율, 2) 채널별 편성된 프로그램 형식(포맷/장르) 공급 및 시청 비율, 3) 사회문화적 특성에 따른 현실 재현 정도(드라마 등장인물, 뉴스 정보원 , 탐사보도 출연자, 예능 출연자), 4) 시청자 인식조사로 이루어졌다.
끝으로 본 연구는 조사 결과 요약과 향후 시사점(연구 성과 또는 제한점, 개선방향 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