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정책자료

2023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

  • 저자성욱제,김남두,이종원,황현정,김청희,노은정,권용재,김호정,송민선,정은진
  • 다운로드수422
  • 미리보기수504
  • 게재지정책자료
  • 권호정책자료23-14
  • 페이지1-297
  • 발행일2024-02-19
  • 분류정보방송서비스산업·시장,방송정책,방송콘텐츠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외주제작 외주거래 불공정거래 실태조사 OTT

요약

목차

Ⅰ. 조사 개요

제1절 조사 배경 및 변경 사항
1. 조사 배경
2. 전년 대비 변경 사항
제2절 조사 개요
1. 설문 조사(정량 조사)
2. 심층인터뷰(정성 조사)
제3절 보고서 구성 및 유의 사항

Ⅱ. 방송사업자·외주제작사 조사결과 비교

제1장 드라마편
제1절 지상파 사업자 및 지상파 거래 제작사 결과
1. 응답자 특성
2. 외주거래 관행 개선 필요성
3. 방송사와 제작사 간 상호합의 정도
4. 제작비 인식 및 현황
5. 협찬 및 간접광고(PPL) 관련
6. 표준계약서 활용 및 권리합의서 작성 여부
7. 권리귀속
8. 수익 배분
9. 정보 제공
10. OTT 등장으로 인한 외주제작 환경 변화가 미친 영향
제2절 종편PP 사업자 및 종편PP 거래 제작사 결과
1. 응답자 특성
2. 외주거래 관행 개선 필요성
3. 방송사와 제작사 간 상호합의 정도
4. 제작비 인식 및 현황
5. 협찬 및 간접광고(PPL) 관련
6. 표준계약서 활용 및 권리합의서 작성 여부
7. 권리귀속
8. 수익 배분
9. 정보 제공
10. OTT 등장으로 인한 외주제작 환경 변화가 미친 영향
제3절 소결
1. 외주거래 관행 개선 필요성
2. 방송사와 제작사 간 상호합의 정도
3. 제작비 인식 및 현황
4. 협찬 및 간접광고(PPL) 관련
5. 표준계약서 활용 및 권리합의서 작성 여부
6. 권리귀속
7. 수익 배분
8. 정보 제공
9. OTT 등장으로 인한 외주제작 환경 변화가 미친 영향

제2장 예능편
제1절 지상파 사업자 및 지상파 거래 제작사 결과
1. 응답자 특성
2. 외주거래 관행 개선 필요성
3. 방송사와 제작사 간 상호합의 정도
4. 제작비 인식 및 현황
5. 협찬 및 간접광고(PPL) 관련
6. 표준계약서 활용 및 권리합의서 작성 여부
7. 권리귀속
8. 수익 배분
9. 정보 제공
10. OTT 등장으로 인한 외주제작 환경 변화가 미친 영향
제2절 종편PP 사업자 및 종편PP 거래 제작사 결과
1. 응답자 특성
2. 외주거래 관행 개선 필요성
3. 방송사와 제작사 간 상호합의 정도
4. 제작비 인식 및 현황
5. 협찬 및 간접광고(PPL) 관련
6. 표준계약서 활용 및 권리합의서 작성 여부
7. 권리귀속
8. 수익 배분
9. 정보 제공
10. OTT 등장으로 인한 외주제작 환경 변화가 미친 영향
제3절 소결
1. 외주거래 관행 개선 필요성
2. 방송사와 제작사 간 상호합의 정도
3. 제작비 인식 및 현황
4. 협찬 및 간접광고(PPL) 관련
5. 표준계약서 활용 및 권리합의서 작성 여부
6. 권리귀속
7. 수익 배분
8. 정보 제공
9. OTT 등장으로 인한 외주제작 환경 변화가 미친 영향

제3장 정보·교양·다큐편
제1절 지상파 사업자 및 지상파 거래 제작사 결과
1. 응답자 특성
2. 외주거래 관행 개선 필요성
3. 방송사와 제작사 간 상호합의 정도
4. 제작비 인식 및 현황
5. 협찬 및 간접광고(PPL) 관련
6. 표준계약서 활용 및 권리합의서 작성 여부
7. 권리귀속
9. 정보 제공
10. OTT 등장으로 인한 외주제작 환경 변화가 미친 영향
제2절 종편PP 사업자 및 종편PP 거래 제작사 결과
1. 응답자 특성
2. 외주거래 관행 개선 필요성
3. 방송사와 제작사 간 상호합의 정도
4. 제작비 인식 및 현황
5. 협찬 및 간접광고(PPL) 관련
6. 표준계약서 활용 및 권리합의서 작성 여부
7. 권리귀속
8. 수익 배분
9. 정보 제공
10. OTT 등장으로 인한 외주제작 환경 변화가 미친 영향
제3절 소결
1. 외주거래 관행 개선 필요성
2. 방송사와 제작사 간 상호합의 정도
3. 제작비 인식 및 현황
4. 협찬 및 간접광고(PPL) 관련
5. 표준계약서 활용 및 권리합의서 작성 여부
6. 권리귀속
7. 수익 배분
8. 정보 제공
9. OTT 등장으로 인한 외주제작 환경 변화가 미친 영향

제4장 기타
제1절 일반PP 심층인터뷰 : 방송사
1. 사례 1 (중대형 PP – 예능)
2. 사례 2 (중대형 PP – 예능)
3. 사례 3 (중소 PP – 예능/교양)
4. 사례 4 (중소PP – 예능/다큐)
제2절 일반PP 심층인터뷰 : 제작사
1. 외주제작 거래 관행
2. 제작비 규모에 대한 인식
3. 제작비 내 단가 상향/하향 조정이 필요한 항목
4. 제작비 중 일반관리비(또는 기업이윤) 책정 비율
5. 제작 프로그램 내 협찬 및 간접광고(PPL) 포함 여부
6. 외주제작 계약 내 권리합의 내용 포함 여부
7. 권리 배분 귀속 대상
8. OTT 등장으로 인한 외주제작 환경 변화에 미친 영향

별첨1. 통계표 – 방송사 조사결과
별첨2. 통계표 – 제작사 조사결과
별첨3. 설문지(방송사업자 기준)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