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 고는 한국미디어패널조사를 이용, 응답자의 휴대용 전자기기의 브랜드 이용률과 함께 이와 관련된 인구통계학적 및 이동통신서비스 특성을 살펴본다. 그 결과, 대부분의 사용자가 삼성과 LG와 같은 국내 대기업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삼성 스마트폰은 6년 이상의 장기 이용자 중 85.9%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모든 인구 통계학적 그룹에서 독보적인 이용률을 보였다. 애플 스마트폰은 여성, 미혼자, 그리고 중위소득 이상의 가정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노트북과 스마트패드를 추가하여 다양한 조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동일 브랜드의 여러 기기를 선택하여 일정 수준의 브랜드 충성도를 보였으며, 특히 삼성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가장 두드러졌다.
목차
{t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