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미디어 다이어리 분석 결과 코로나19 발생 전후로 주요 미디어(TV 시청, 신문 기사 읽기, SNS 이용)의 일일 이용 시간에 변화가 나타났다. 코로나19 발생 직후인 2020년에는 모든 주요 미디어의 이용 시간이 증가했으나, 2021년에는 피로도 반영으로 감소하였고, 2022년에는 TV와 SNS의 이용 시간이 감소하고 신문 기사 읽기 시간은 반등했다. 패널 고정효과모형 추정 결과 코로나19 발생 전후로 TV 시청은 73분, 신문 읽기는 7분, SNS는 19분 증가했다. 또한, 응답자의 지난 한 달간 감정 상태와 미디어 이용 시간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지만 크기는 미미하였으며, 코로나19 이후에는 그 상관성에 변화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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