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Perspectives

[시장동향] 국내 유료방송서비스 시장 최근 동향

    • 저자유선실
    • 다운로드수237
    • 조회수312
    • 게재지KISDI Perspectives
    • 권호2024 February No.1
    • 페이지1-8
    • 발행일2024-02-15
    • 분류정보방송서비스 산업·시장
    • {totalTitle}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tag}

    요약

    ● 국내 유료방송 시장은 이동전화, 초고속인터넷 등과의 결합상품 위주의 경쟁이 이루어지면서 IPTV 사업자들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종합유선방송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으며, 전체 유료방송 시장은 포화 시장으로 변하고 있음
    - IPTV 가입자 성장이 둔화함에 따라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는 2023년 6월 말 기준으로 3,639만 명으로 전년 말에 비해 11만 명 증가에 그쳐 포화 상태에 접어듦
    - 종합유선방송은 가입자 감소가 지속됨에 따라 매출 감소세가 더욱 심화되고, 그동안 IPTV 성장세에 힘입었던 유료방송서비스 매출은 신규 성장 동력 부재로 2022년에 전년 대비 2.7% 증가에 그침
    ● 방송시장의 중심이었던 지상파방송 및 유료방송채널의 시청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전통적인 방송 콘텐츠의 영향력이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유료방송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줌
    - 본격적으로 OTT 서비스가 시작된 2019년 이후 유료방송사업자의 유료 VOD 수신료가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OTT로 인해 유료 VOD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시사
    -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OTT 이용이 증가한 2021년에는 유료방송사업자의 유료 VOD 수신료는 전년 대비 16.6% 감소하였고, 2022년에도 전년 대비 3.6% 감소한 6,077억 원에 그침
    ● 가입형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는 다양한 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시청이 가능한 이용 편이성과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함에 따라 빠르게 증가하였음
    - 시청자의 미디어 이용행태가 실시간 시청에서 VOD 시청으로 변화하고, OTT 이용이 젊은층에서 중장년층에게까지 이용 경험이 확대되고 있어 OTT 서비스와 유료방송의 경쟁 관계는 커질 것으로 보임

    목차

    {toc}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저자의 다른 논문

    해당 저자의 보고서 중 최근 5건이 표시됩니다.

    동일 주제별 연구자료

    해당 보고서와 동일한 주제를 가진 최근 5건의 자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