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국내 유료방송 시장은 이동전화, 초고속인터넷 등과의 결합상품 위주의 경쟁이 이루어지면서 IPTV 사업자들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종합유선방송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으며, 전체 유료방송 시장은 포화 시장으로 변하고 있음- IPTV 가입자 성장이 둔화함에 따라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는 2023년 6월 말 기준으로 3,639만 명으로 전년 말에 비해 11만 명 증가에 그쳐 포화 상태에 접어듦
- 종합유선방송은 가입자 감소가 지속됨에 따라 매출 감소세가 더욱 심화되고, 그동안 IPTV 성장세에 힘입었던 유료방송서비스 매출은 신규 성장 동력 부재로 2022년에 전년 대비 2.7% 증가에 그침
● 방송시장의 중심이었던 지상파방송 및 유료방송채널의 시청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전통적인 방송 콘텐츠의 영향력이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유료방송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줌
- 본격적으로 OTT 서비스가 시작된 2019년 이후 유료방송사업자의 유료 VOD 수신료가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OTT로 인해 유료 VOD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시사
-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OTT 이용이 증가한 2021년에는 유료방송사업자의 유료 VOD 수신료는 전년 대비 16.6% 감소하였고, 2022년에도 전년 대비 3.6% 감소한 6,077억 원에 그침
● 가입형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는 다양한 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시청이 가능한 이용 편이성과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함에 따라 빠르게 증가하였음
- 시청자의 미디어 이용행태가 실시간 시청에서 VOD 시청으로 변화하고, OTT 이용이 젊은층에서 중장년층에게까지 이용 경험이 확대되고 있어 OTT 서비스와 유료방송의 경쟁 관계는 커질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