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TV시청자의 시청 경험과 인식 변화

  • 저자한은영
  • 다운로드수363
  • 미리보기수473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3-17
  • 페이지1-8
  • 발행일2023-09-15
  • 분류정보방송서비스산업·시장,방송콘텐츠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시청자 인식 조사 불쾌한 시청 경험 TV 프로그램 인식 유해성 콘텐츠

요약

방송통신위원회의 시청자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6년간 TV 시청시 불쾌감을 느낀 적이 없었다는 시청자 비율은 증가하였다. 그러나 아직 시청자 3명 중 1명은 불쾌한 시청 경험이 있었다. 불쾌감을 느낀 가장 큰 이유는 ‘편파방송’ 때문이며, ‘간접광고‘와 ‘과장, 허위광고’ 등 광고로 인한 불쾌감은 지난 6년간 꾸준히 증가하였다. 그리고 TV 시청중 불쾌감을 느꼈을 때 시청자들이 대응하는 방법은 ‘TV 채널을 돌린다’가 가장 많았다.

목차

01. 시청자 인식 조사
02. TV 프로그램 시청시 불쾌한 경험 변화 추이
03. 2022년 성별·연령별 TV 프로그램 시청시 불쾌한 경험
04. 불쾌감을 느낀 이유 변화 추이
05. 2022년 성별·연령별 불쾌감을 느낀 이유
06. 불쾌감을 느꼈을 때 대응 방법 변화 추이
07. 2022년 성별·연령별 불쾌감을 느꼈을 때 대응 방법
08. 시사점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