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한국인의 영상 콘텐츠 시청 방식 변화를 분석하고, 그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미디어 정책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함● 영상 콘텐츠를 시청을 전통적 시청방식인 “선형적 시청”과 OTT 등 플랫폼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시청하는 “비선형적 시청”으로 구분하고, 선형적 시청에서 비선형적 시청으로 전환되는 과정에 대해 분석함
- 한국미디어패널 다이어리 데이터를 활용해 선형적 시청에서 비선형적 시청으로의 전환을 생존분석 방식으로 분석
● 2014년부터 2022년까지 비선형적 시청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선형적 시청량은 감소하고 있음
● 2022년에는 전체 표본의 19.67%가 비선형적 시청을 주 시청 방식으로 선택하고 있음
●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선형적 시청에서 비선형적 시청으로의 전환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에 급격한 증가를 보이고 있음
● 비선형적 시청으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 연령, 교육수준 등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비선형적 시청으로 전환할 확률이 높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더 빠르게 비선형적 시청으로 시청방식을 전환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인구통계학적으로 구분된 집단별로 비선형적 시청으로의 전환이 차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관찰됨
- 집단별 접근 가능한 영상 콘텐츠의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보임
- 시청 방식의 차이로 인한 정보 격차 등 잠재적 문제에 대한 정책적 논의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