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디지털 마케팅은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필수 불가결한 전략이다. 특히 고객들이 기업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생성되는 다량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이터 기반 디지털 마케팅은 고객에게 정교하고 맞춤화된 광고 및 혜택을 제공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활로를 제공한다. 과거부터 정형화된 데이터는 고객 생애 가치, 지불용의, 구매 주기, 브랜드/제품/서비스 선택 등을 전통적인 통계모형을 이용하여 계산, 분석 및 예측하여 마케팅에 활용해왔고, 현재는 여기에 더불어 소셜 미디어, 전자 상거래, OTT 서비스 등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텍스트, 음성, 사진, 영상 등)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보급으로 인해 활용 가능해지면서 마케팅 전략은 크게 확장되었다.본 고는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이용한 연구들과, 실제 산업에서의 활용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