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2022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 메타버스 서비스는 전체 응답자의 4.2%가 이용하고 있으며, 여성보다는 남성이, 연령대가 낮을수록,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층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 이용이 상대적으로 높고, 가상 오피스나 교육 기반 이용은 낮게 나타났으며, 이용 목적 역시 업무보다는 게임이나 가상환경 등 콘텐츠 향유 및 타인과의 교류가 주목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목차
01. 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02. 메타버스 이용 현황
03. 메타버스 이용자의 스마트기기 보유율
04. 메타버스 이용자의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와 전자상거래 이용률
05. 메타버스 이용자의 온라인 콘텐츠 지출
06. 결과 요약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