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MZ세대의 미디어이용 특징

    • 저자김윤화
    • 다운로드수649
    • 조회수2006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3-11
    • 페이지1-7
    • 발행일2023-06-15
    • 분류정보방송정책, 방송콘텐츠
    • {totalTitle}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tag}

    요약

    MZ세대는 스마트 기기 보유와 미디어 서비스 이용에 익숙한 세대다. 특히 밀레니얼세대는 고사양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웨어러블기기 등 스마트 기기 보유율이 단연 높고, OTT와 SNS, 콘텐츠 구독 서비스도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으며, 온라인 활동을 많이 하는만큼 온라인 활동 중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가 높고, 미디어 정보 습득시 팩트 체크나 타당성 확인, 추가정보 검색을 하는 경향이 높다. Z세대는 스마트 기기 중에 태블릿PC 보유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메타버스 이용률이 14%를 넘어 메타버스 서비스의 주이용자층으로 분석되며, 프라이버시 우려가 밀레니얼세대나 X세대보다 낮게 나타났다.

    목차

    {toc}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저자의 다른 논문

    해당 저자의 보고서 중 최근 5건이 표시됩니다.

    동일 주제별 연구자료

    해당 보고서와 동일한 주제를 가진 최근 5건의 자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