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MZ세대의 미디어이용 특징

  • 저자김윤화
  • 다운로드수1594
  • 미리보기수7951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3-11
  • 페이지1-7
  • 발행일2023-06-15
  • 분류정보방송정책,방송콘텐츠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MZ세대 OTT SNS 메타버스 프라이버시

요약

MZ세대는 스마트 기기 보유와 미디어 서비스 이용에 익숙한 세대다. 특히 밀레니얼세대는 고사양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웨어러블기기 등 스마트 기기 보유율이 단연 높고, OTT와 SNS, 콘텐츠 구독 서비스도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으며, 온라인 활동을 많이 하는만큼 온라인 활동 중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가 높고, 미디어 정보 습득시 팩트 체크나 타당성 확인, 추가정보 검색을 하는 경향이 높다. Z세대는 스마트 기기 중에 태블릿PC 보유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메타버스 이용률이 14%를 넘어 메타버스 서비스의 주이용자층으로 분석되며, 프라이버시 우려가 밀레니얼세대나 X세대보다 낮게 나타났다.

목차

01. 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
02. 스마트 기기 보유와 미디어 서비스 이용
03.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금융거래
04. 온라인 활동 중 프라이버시 침해 인식
05. 결과 요약 및 시사점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