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여가용 디지털 콘텐츠 지출현황 분석

  • 저자장현지
  • 다운로드수252
  • 미리보기수437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3-19
  • 페이지1-8
  • 발행일2023-10-15
  • 분류정보방송정책,방송콘텐츠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여가 디지털 콘텐츠 지출현황

요약

본고는 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여가활동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지출 현황을 살펴보았다. 최근 3년간 여가활동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의 유료이용자 비율과 지출액은 꾸준히 증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주 소비자였던 2030뿐 아니라 5060까지 이용 세대가 다양해지는 특징을 보였다. 전체 이용자를 기준으로는 소득이 올라갈수록 지출금액이 높아졌으나, 유료이용자만을 살펴보면 소득구간에 따른 지출금액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유료이용자의 수가 적은 연령대에서도 평균 지출액은 타 집단과 유사하지만, 연령대별로 소비하는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는 차이를 보였다.

목차

01. 분석 목적 및 분석 데이터
02. 2020~2022 3년간 디지털 콘텐츠 지출 현황 및 이용자 추이
03. 디지털 콘텐츠 지출액 현황
04. 유료 이용자의 디지털 콘텐츠 지출 현황
05. 결론 및 시사점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저자의 다른 논문

해당 저자의 보고서 중 최근 5건이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