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여가용 디지털 콘텐츠 지출현황 분석

    • 저자장현지
    • 다운로드수94
    • 조회수197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3-19
    • 페이지1-8
    • 발행일2023-10-15
    • 분류정보방송정책, 방송콘텐츠
    • {totalTitle}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tag}

    요약

    본고는 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여가활동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지출 현황을 살펴보았다. 최근 3년간 여가활동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의 유료이용자 비율과 지출액은 꾸준히 증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주 소비자였던 2030뿐 아니라 5060까지 이용 세대가 다양해지는 특징을 보였다. 전체 이용자를 기준으로는 소득이 올라갈수록 지출금액이 높아졌으나, 유료이용자만을 살펴보면 소득구간에 따른 지출금액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유료이용자의 수가 적은 연령대에서도 평균 지출액은 타 집단과 유사하지만, 연령대별로 소비하는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는 차이를 보였다.

    목차

    {toc}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저자의 다른 논문

    해당 저자의 보고서 중 최근 5건이 표시됩니다.

    동일 주제별 연구자료

    해당 보고서와 동일한 주제를 가진 최근 5건의 자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