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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DI STAT Report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와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

  • 저자하승희
  • 다운로드수720
  • 미리보기수372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4-03
  • 페이지1-7
  • 발행일2024-02-15
  • 분류정보방송정책,방송콘텐츠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인스턴트 메신저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 카카오톡 유튜브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요약

한국미디어패널조사(’20~’22)에 따르면 스마트 기기 애플리케이션 중 인스턴트 메신저(예. 카카오톡)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는 응답자의 비중은 점차 감소하는 반면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예. 유튜브)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는 응답자의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인스턴트 메신저 주 이용자는 여성의 비중이 높은 반면 동영상 콘텐츠 주 이용자는 남성의 비중이 높고 두 집단 모두 고연령대 이용자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인스턴트 메신저 주 이용자의 SNS 이용률은 증가하고 동영상 콘텐츠 주 이용자는 감소함에 따라 두 사용자 그룹의 미디어 이용 행태가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01 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
02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와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 주 이용자 비중 추이
03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주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04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 주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05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주 이용자의 앱 이용 특징
06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 주 이용자의 앱 이용 특징
07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와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 주 이용자의 SNS 이용행태
08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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