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한국미디어패널조사(’20~’22)에 따르면 스마트 기기 애플리케이션 중 인스턴트 메신저(예. 카카오톡)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는 응답자의 비중은 점차 감소하는 반면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예. 유튜브)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는 응답자의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인스턴트 메신저 주 이용자는 여성의 비중이 높은 반면 동영상 콘텐츠 주 이용자는 남성의 비중이 높고 두 집단 모두 고연령대 이용자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인스턴트 메신저 주 이용자의 SNS 이용률은 증가하고 동영상 콘텐츠 주 이용자는 감소함에 따라 두 사용자 그룹의 미디어 이용 행태가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목차
01 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02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와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 주 이용자 비중 추이
03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주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04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 주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05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주 이용자의 앱 이용 특징
06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 주 이용자의 앱 이용 특징
07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와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 주 이용자의 SNS 이용행태
08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