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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DI STAT Report

알파 세대의 등장과 미디어 이용행태 분석

    • 저자하승희
    • 다운로드수478
    • 조회수662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2-15
    • 페이지1-8
    • 발행일2022-08-15
    • 분류정보방송정책, 방송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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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 2021년 기준 알파 세대(’21년 만 8~11세)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89.9%로 동 연령대의 Z세대(’17년 기준 만 8~11세, 80.8%) 에 비해 높음
    - 알파 세대의 스마트 기기 애플리케이션, 데이터기반 통화서비스, 인스턴트 메신저 등의 모바일 서비스 이용 경험 모두 Z세대에 비해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알파 세대의 94.2%가 스마트 기기 애플리케이션 이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해 모바일 기기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연령대가 낮아졌음을 확인
    - 알파 세대는 Z세대에 비해 교육(14.2%), 포털사이트(5.9%) 앱의 이용 비중이 높게 나타났으며, 쇼핑 앱(0.8%)이 이용앱으로 새롭게 등장함. 이를 통해, 알파 세대의 실용적 앱 사용 행태를 포착했으나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교육 확대 등의 영향을 배제할 수 없어 향후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됨
    - 한편, 알파 세대의 SNS 이용률은 18.2%로 동 연령대의 Z세대의 이용률인 21.8%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알파 세대의 SNS 이용 선호가 영상 기반의 SNS 플랫폼(인스타그램, 틱톡)에서 나타남을 확인
    - 알파 세대가 온라인상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한 경험은 68.6%로 Z세대(4.3%)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유료 애플리케이션과 유/무료 애플리케이션 내 아이템 및 확장기능의 구입 경험 역시 Z세대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더불어, 스마트 기기 애플리케이션 구입 개수 및 지출 금액 역시 동 연령대의 Z세대에 비해 크다는 점에서 디지털 콘텐츠 및 디지털 서비스를 소비하는 주체로서 알파 세대를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
    - 본 연구는 Z세대와 알파 세대의 동일한 연령 비교를 위해 Z세대는 2017년, 알파 세대는 2021년 시점의 데이터를 사용했으므로 2017년과 2021년 시점의 차이로 인한 환경변화의 영향(코로나19 영향, 스마트폰 보급률 변화, 새로운 서비스 등장 등)은 분석에 반영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음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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