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모바일 간편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

  • 저자하승희
  • 다운로드수303
  • 미리보기수440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3-13
  • 페이지1-7
  • 발행일2023-07-15
  • 분류정보통신서비스 산업·시장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모바일 간편 송금 및 결제 전자상거래 OTT 이용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요약

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모바일 간편 송금 및 결제 서비스의 이용률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한국미디어패널조사에 따르면 만 13세 이상 응답자 중 모바일 간편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이용자는 2020년 46.2%에서 2022년 기준 57.3%로 과반수를 차지하였다. 2022년 기준 모바일 간편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이용자는 이용하지 않는 응답자에 비해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거래 경험이 높고, 구매정보 습득을 위해 포털 사이트 검색 채널을 가장 우선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이용자에 비해 콘텐츠 구독 서비스, SNS, OTT 등의 미디어 매체를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01. 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
02. 모바일 간편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이용자 추이
03. 모바일 간편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04.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거래 경험
05. 구매정보 습득을 위해 선호하는 채널
06. 미디어 이용행태 분석
07. 시사점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