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고는 미디어 다이어리를 활용하여 코로나19 발생 전후 기간의 텍스트 미디어 이용현황을 사용 미디어기기와 평균 사용시간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또한 텍스트 미디어 산업의 사업체 수와 매출액 현황을 통해 산업구조 변화를 살펴보았다. 책의 경우 종이매체를 활용한 평균 사용시간이 코로나19로 인한 수업 방식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한편 스마트폰을 활용한 사용시간은 증가하였다. 잡지와 신문의 경우 2019년 이후 스마트폰 이용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면서 주요 이용 매체가 되었다. 코로나19 이후 스마트폰 등의 영향으로 텍스트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t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