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방송사업자 광고매출 현황 분석

  • 저자박지원
  • 다운로드수324
  • 미리보기수571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3-14
  • 페이지1-7
  • 발행일2023-07-30
  • 분류정보방송정책,방송콘텐츠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광고시장 방송사업자 광고매출 광고연감 방송산업 실태조사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

요약

본 고는 국내 광고시장 현황을 분석하고 방송사업자의 광고매출의 최근 5년간 추이를 살펴보았다. 주요 광고 매체 중 디지털광고의 2021년 매출 점유율이 50% 이상을 차지하면서 국내 광고시장의 성장을 주도하였다. 광고매출이 주요 수익원인 지상파사업자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광고시장 위축에 큰 영향을 받았으며 실시간 TV 시청의 감소로 경쟁력이 약화된 모습을 보였다. 한편, OTT를 통한 콘텐츠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광고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따른 방송광고시장은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목차

01. 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
02. 국내 광고시장 추이
03. 국내 방송사업자 방송사업매출 추이 (2018~2022년)
04. 국내 방송사업자 광고매출 추이
05. 요약 및 시사점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