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 고는 국내 광고시장 현황을 분석하고 방송사업자의 광고매출의 최근 5년간 추이를 살펴보았다. 주요 광고 매체 중 디지털광고의 2021년 매출 점유율이 50% 이상을 차지하면서 국내 광고시장의 성장을 주도하였다. 광고매출이 주요 수익원인 지상파사업자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광고시장 위축에 큰 영향을 받았으며 실시간 TV 시청의 감소로 경쟁력이 약화된 모습을 보였다. 한편, OTT를 통한 콘텐츠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광고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따른 방송광고시장은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목차
{t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