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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디지털 환경에서 광고 시장의 변화: 메타버스, 어드레서블 TV 광고를 중심으로

  • 저자신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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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재지KISDI Perspectives
  • 권호2022 July No.1
  • 페이지1-9
  • 발행일2022-07-22
  • 분류정보방송서비스 산업·시장,광고,융합서비스,융합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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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Tag) 메타버스 신유형광고 어드레서블TV광고 데이터기반TV광고

요약

● 메타버스의 등장, 디지털 매체의 도약 등 미디어 시장의 변화는 지속적인 광고 시장의 변화를 일으킴
● 메타버스가 새로운 미디어로 도약하며 유료 아이템 판매, 가상 공간 구축, 가상 공간 내 광고 게재 등 메타버스 환경은 광고 플랫폼으로 활용되며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
● 메타버스를 활용한 광고, 홍보는 일반적인 상품과 서비스뿐 아니라, 정부 기관, 선거운동 등에서도 활약하며 전자상거래 시장에는 가상 인플루언서가 광고모델, 소셜 인플루언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하는 쇼 호스트등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함
● 기존 디지털 광고 환경이 방송광고 시장으로 확대되어 인터넷에 연결된 TV 시청 환경에서 얻어지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디지털 광고에 맞춤형 광고 집행 기법을 접목한 데이터 기반 TV 광고가 확산하는 추세임
● 국내에서는 IPTV 사업자가 셋톱박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어드레서블(Addressable) TV 광고를 도입하였으며, 이는 침체한 방송광고 시장에 새로운 대안이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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