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고는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와 국내 스튜디오 제작사 설립을 통한 방송·미디어 제작환경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자 함● 실시간 TV 시청 형태가 변화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에 자유롭게 시청 가능한 OTT 서비스 이용이 증가*함
* OTT 서비스 이용률: ´17년 36.1% → ´21년 69.5%
● 프로그램(완성품) 장르별로 살펴보았을 때, 특히 국내 방송사업자와 OTT 서비스의 드라마 프로그램 이용률 증가했고, 드라마 제작비 또한 증가 추세를 보임
● 글로벌 OTT 서비스의 국내 진출로 인해 국내 OTT 서비스 가입자 확보 경쟁이 치열해졌고, 자체적인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의 중요성이 확대됨
● 국내 방송사업자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확대 및 가입자 확보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스튜디오 시스템을 토대로 한 스튜디오 제작사를 설립함
- CJ ENM은 ‘스튜디오 드래곤’ 설립, JTBC는 JTBC 스튜디오를 ‘SLL 중앙’으로 사명 변경하면서 OTT 서비스 유통 확대를 위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시작
- SBS는 ‘스튜디오S’를 설립하였고 최근 ‘그해 우리는’ 드라마를 제작해 넷플릭스(Netflix)에 판매하여 글로벌 시장으로 유통 확대
- KT는 ‘스튜디오 지니’를 설립하면서 자사채널(ENA)을 통해 사전제작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방영하였고, 글로벌 OTT 사업자와 해외 진출 계약을 체결함
●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콘텐츠 생태계 환경 변화에 따른 향후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갖게 될 국내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의 귀추가 주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