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Perspectives

[초점] OTT 사업자의 스포츠 중계권 거래 시장 진입에 따른 미디어 경쟁 구도 변화

    • 저자김호정, 노희윤
    • 다운로드수269
    • 조회수413
    • 게재지KISDI Perspectives
    • 권호2022 October No.4
    • 페이지1-21
    • 발행일2022-10-26
    • 분류정보방송서비스 산업·시장, 방송콘텐츠, 광고
    • {totalTitle}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tag}

    요약

    ● 최근 국내·외 OTT 사업자들이 스포츠 중계권 거래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실시간 스포츠 중계권을 확보하기 위한 미디어 사업자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과거에는 지상파 3사 컨소시엄의 공동ㆍ순차 중계가 일반적이었다면, 현재는 PP 및 OTT 사업자에 의한 독점 중계가 확대되는 경향
    ※ 2026년 이후 올림픽 중계권은 JTBC가,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7차·8차) OTT(디지털) 중계권은 쿠팡
    플레이가 독점
    ● 인기 스포츠 경기의 중계권을 독점으로 확보하고 송출하는 전략은 신규 가입자를 확보하고 부가적인 수익 창출을 가능케 하여 OTT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
    - 쿠팡플레이는 자체 기획한 ‘쿠팡플레이 시리즈’를 독점 중계한 2022년 7월, 국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월간 이용자 수(MAU) 482만을 기록
    - 또한 실시간 광고를 포함하는 비즈니스 모델, 스포츠 중계권을 활용한 연계 콘텐츠 제작 등 국내·외 OTT 사업자는 수익 다각화를 위해 비즈니스 전략을 변화하는 추세
    ● 향후, 스포츠 중계권 시장의 경쟁 참여자(방송 사업자·OTT 사업자·스포츠 중계권 판매자) 증가로 인해 시장 경쟁 구도 변화나 이용자 편익 감소 가능성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NFL+, FIFA+ 등 스포츠 중계권 판매자가 자체 OTT 서비스를 통해 해당 스포츠 경기를 직접 중계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음
    - OTT 사업자의 시장 참여는 이용자의 콘텐츠 선택권 확대를 의미하는 반면, 실시간 스포츠 중계 시청을 위한 복수의 OTT 서비스 가입에 따른 콘텐츠 소비 비용의 증가를 야기할 수 있음

    목차

    {toc}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저자의 다른 논문

    해당 저자의 보고서 중 최근 5건이 표시됩니다.

    동일 주제별 연구자료

    해당 보고서와 동일한 주제를 가진 최근 5건의 자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