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1인 가구의 확산과 미디어 이용 변화

  • 저자정용찬
  • 다운로드수532
  • 미리보기수972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3-10
  • 페이지1-8
  • 발행일2023-05-30
  • 분류정보방송정책,방송콘텐츠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1인 가구 매체 보유율 매체 이용 시간 OTT이용

요약

1인 가구는 TV를 비롯한 데스크탑 컴퓨터, 노트북 등 가구매체 보유율은 낮지만 휴대폰과 스마트워치 보유율은 가장 높고 유료방송 가입률은 가장 낮았다. TV를 시청하는 1인 가구의 비율은 69.5%로 가장 낮은 반면 데스크탑과 노트북을 이용한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시청 비율은 16.7%로 가장 높아 다양한 미디어 기기를 적극 활용하는 층으로 나타났다.

목차

01. 분석 데이터와 분석 목적
02. 2022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개요
03. 1인 가구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04. 1인 가구의 매체 보유 특징
05. 1인 가구의 유료방송 가입 특성
06. 1인 가구의 TV 시청과 스마트폰 이용
07. 1인 가구의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방식
08. 1인 가구의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 기기
09. 1인 가구의 방송 프로그램 시청 방식 선호도
10. 시사점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