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 리포트는 스마트폰과 TV의 이용 특성을 분석하고 두 매체의 역할과 기능 변화를 탐색한다. T V 이용 시간은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TV시청 시간 감소분은 스마트폰 이용과 OTT이용으로 이동한 것으로 추정되어 시간 점유율 관점에서 TV의 위상은 약화 추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TV로 OTT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하여 TV가 OTT소비 매체로 기능이 진화하고 있음을 시사한다.목차
01 분석 데이터와 분석 목적02 2023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개요
03 개인 매체인 스마트폰 보유율은 보급 초기인 2010년에 3.8% 불과했으나 이후 급속히 증가하여 2023년 94.8%에 달해 국민 필수매체로 등극
04 대표적인 가구 매체인 TV 보유율은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95% 내외를 유지
05 스마트폰 이용 시간은 늘고 TV 이용 시간은 줄어
06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률은 77.0%로 2019년(52.0%)에 비해 크게 증가
07 스마트폰을 통한 TV프로그램 이외의 동영상 이용이 크게 증가
08 TV 프로그램 시청 시 스마트폰 동시 이용
09 일상생활의 필수 매체로 스마트폰 선택은 늘고 TV선택은 줄어
10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