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Perspectives

[초점] 스트리밍 전쟁의 향방과 FAST

    • 저자이종원
    • 다운로드수521
    • 조회수441
    • 게재지KISDI Perspectives
    • 권호2023 September No.1
    • 페이지1-15
    • 발행일2023-09-08
    • 분류정보방송서비스 산업·시장, 방송콘텐츠
    • {totalTitle}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tag}

    요약

    ● OTT를 중심으로 방송영상미디어시장이 재편되는 가운데 현재 전개되는 스트리밍 전쟁은 구독형OTT시장의 성숙, 이용자의 경제적 부담 증가,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의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전쟁의 향방을 가늠할 수 있음
    ● FAST는 스트리밍 전쟁을 치르는 사업자들의 또 다른 사업모델로써 FAST가 활성화하게 된 요인은 ‘구도형 OTT시장의 포화’, ‘다중구독형OTT플랫폼 이용에 대한 비용부담 상승’, 그리고 ‘높은 스마트TV 보급률‘이 언급될 수 있음
    ● 구독형OTT가 방송영상미디어시장의 게임체인저였다면, FAST는 구독형OTT서비스, 유료방송서비스와 보완적인 관계로 포지셔닝하며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해외시장 진출시 FAST채널이나 채널애그리에이터로 현지 FAST플랫폼을 통해 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채널(콘텐츠판권)비즈니스에 따른 광고수익배분, 광고단가 형성구조 등 수익확보 관련 이슈는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사안

    목차

    {toc}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저자의 다른 논문

    해당 저자의 보고서 중 최근 5건이 표시됩니다.

    동일 주제별 연구자료

    해당 보고서와 동일한 주제를 가진 최근 5건의 자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