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OTT를 중심으로 방송영상미디어시장이 재편되는 가운데 현재 전개되는 스트리밍 전쟁은 구독형OTT시장의 성숙, 이용자의 경제적 부담 증가,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의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전쟁의 향방을 가늠할 수 있음● FAST는 스트리밍 전쟁을 치르는 사업자들의 또 다른 사업모델로써 FAST가 활성화하게 된 요인은 ‘구도형 OTT시장의 포화’, ‘다중구독형OTT플랫폼 이용에 대한 비용부담 상승’, 그리고 ‘높은 스마트TV 보급률‘이 언급될 수 있음
● 구독형OTT가 방송영상미디어시장의 게임체인저였다면, FAST는 구독형OTT서비스, 유료방송서비스와 보완적인 관계로 포지셔닝하며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해외시장 진출시 FAST채널이나 채널애그리에이터로 현지 FAST플랫폼을 통해 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채널(콘텐츠판권)비즈니스에 따른 광고수익배분, 광고단가 형성구조 등 수익확보 관련 이슈는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사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