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Perspectives

[초점] 스트리밍 전쟁의 향방과 FAST

  • 저자이종원
  • 다운로드수4386
  • 미리보기수1473
  • 게재지KISDI Perspectives
  • 권호2023 September No.1
  • 페이지1-15
  • 발행일2023-09-08
  • 분류정보방송서비스 산업·시장,방송콘텐츠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OTT OTT시장 스트리밍 스트리밍 시장 FAST FAST시장

요약

● OTT를 중심으로 방송영상미디어시장이 재편되는 가운데 현재 전개되는 스트리밍 전쟁은 구독형OTT시장의 성숙, 이용자의 경제적 부담 증가,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의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전쟁의 향방을 가늠할 수 있음
● FAST는 스트리밍 전쟁을 치르는 사업자들의 또 다른 사업모델로써 FAST가 활성화하게 된 요인은 ‘구도형 OTT시장의 포화’, ‘다중구독형OTT플랫폼 이용에 대한 비용부담 상승’, 그리고 ‘높은 스마트TV 보급률‘이 언급될 수 있음
● 구독형OTT가 방송영상미디어시장의 게임체인저였다면, FAST는 구독형OTT서비스, 유료방송서비스와 보완적인 관계로 포지셔닝하며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해외시장 진출시 FAST채널이나 채널애그리에이터로 현지 FAST플랫폼을 통해 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채널(콘텐츠판권)비즈니스에 따른 광고수익배분, 광고단가 형성구조 등 수익확보 관련 이슈는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사안

목차

01. 개요
02. 스트리밍 전쟁의 향방
03. FAST : 게임 체인저? 또 다른 수익 모델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