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고에서는 2020-2023년 통계청 『서비스업조사』의 ‘디지털플랫폼 거래여부’ 정보를 이용하여, ‘도매 및 소매업’, ‘숙박 및 음식점업’, ‘정보통신업’에서 디지털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업체의 증가 경향과 ‘디지털플랫폼 거래여부’에 따른 성장성을 분석● 분석 결과, 분석대상 산업의 경우 ‘디지털플랫폼 거래 발생 사업체 비중’이 빠르게 증가, 디지털플랫폼 거래가 빠르게 도입 및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
※ 산업별 ‘디지털플랫폼 거래 발생 사업체 비중’ 추이
•도매 및 소매업 : (´20년) 8.2% → (´23년) 20.2%
•숙박 및 음식점업 : (´20년) 18.4% → (´23년) 23.3%
•정보통신업(우편 및 통신업 제외) : (´20년) 7.5% → (´23년) 12.8%
- 특히, 2023년 기준, ‘숙박업(52.8%)’, ‘소매업(26.7%)’에서 높은 수준을 나타내며, 정보통신업 내 ‘정보서비스업(25.4%)’이 타ICT산업 대비 가장 높은 수준을 보임
- 한편, 분석대상 산업의 경우 ‘디지털플랫폼 거래 발생 사업체 비중’은 종사자 수가 많을수록 증가하는데, 이는 기업의 규모가 클 경우 유통 채널의 다양화 등의 측면에서 디지털플랫폼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 또한, 분석대상 산업의 경우 ‘디지털플랫폼 거래 발생 사업체’가 ‘그 외 사업체’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남, 다만 이는 기업규모에 따른 영향일 수도 있어 해석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 ‘정보통신업’의 2020-2022년 매출액 연평균증가율: (디지털플랫폼 거래 발생 사업체) 43.1%, (그 외 사업체) 7.3%
- 특히, 2022년 ‘정보서비스업’의 ‘디지털플랫폼 거래 발생 사업체’ 매출액(17.4조 원)이 2020년 이후 연평균증가율(2020-2022년) 80.9%로 타사업 대비 가장 빠르게 증가
목차
1. 개요2. 디지털플랫폼 거래의 도입 현황 및 시장 규모
3 소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