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Open AI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 챗GPT의 등장으로, AI인공지능 상용화 서비스가 부상했다. 본보고서는 2023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인공지능(AI) 챗봇에 대한 인지도, 이용여부, 이용목적 문항을 활용하여 대중들의 인공지능(AI) 챗봇에 대한 인지도 및 이용현황을 알아보았다. AI챗봇 인지정도는 전혀 모른다는 응답이 13.6%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들은 적은 있다(40.9%), 아는 편이다 (42.1%), 잘 알고 있다( 3.4%) 순으로 나타났다. 인지도는 성별보다는 연령대별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아는 편이다’ 이상으로 응답한 비율이 30대는 75.8%인 반면, 60대는 22.6%, 70대는 7.2%에 불과했다. AI챗봇 이용률의 경우 13.4%였으며, 연령별로 살펴보면 10대 13.5%, 20대 26.0%, 30대 26.5%, 40대 18.7%, 50대 8.5%, 60대 3.4%, 70대 0.2%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의 AI챗봇 이용목적은 10대는 주로 학업용(50.4%)이였으며, 그외 연령대에서는 정보검색용으로 활용되었다.
목차
{t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