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세대별 SNS 이용 현황

  • 저자김윤화
  • 다운로드수3558
  • 미리보기수110456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2-11
  • 페이지1-6
  • 발행일2022-06-15
  • 분류정보방송정책,방송콘텐츠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한국미디어패널조사 SNS 이용행태 인스타그램 Z세대

요약

- SNS 이용률은 2019년 47.7%, 2020년 52.4%, 2021년 55.1%로 전 세대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세대별로는 Z세대보다 밀레니얼세대의 이용률이 10.9%p 높은 83.5%로 가장 높은 것이 특징적이며, 베이비붐세대의 이용률은 30% 미만으로 이용률 증가가 더딤
- Z세대와 밀레니얼세대는 인스타그램을, 베이비붐세대는 카카오스토리를 선호하는 양상이 뚜렷한 반면, X세대는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밴드 등 다양한 SNS 계정을 고르게 활용하는 특징을 보임
- Z세대의 15.2%가 주중 하루 평균 SNS를 2시간 이상 이용하는 헤비유저인 반면, 다른 세대에서는 1%~7% 정도만이 헤비 유저로 나타나 이용량에서 큰 차이를 보임
- SNS 이용률은 밀레니얼세대가 가장 높지만, SNS 이용시간은 Z세대가 가장 길고, 이용 행태도 Z세대의 2명 중 1명은 하루에도 여러번 SNS 게시글을 확인하고, 5명 중 1명은 매일 댓글을 다는 등 SNS 활동이 여타 세대에 비해 적극적이고,소통이나 기록, 정보 획득 외에도 오락성 콘텐츠 소비를 위해 SNS 이용이 많은 세대로 나타남

목차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