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Perspectives

[초점]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방송·미디어 기업 전략과 시사점

    • 저자이선희
    • 다운로드수509
    • 조회수763
    • 게재지KISDI Perspectives
    • 권호2021 August No.1
    • 페이지1-18
    • 발행일2021-08-06
    • 분류정보방송정책, 방송서비스 산업·시장, 방송콘텐츠, IT산업·시장
    • {totalTitle}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tag}

    요약

    ● 방송·미디어 산업은 디지털 환경의 고도화로 전통적인 방송사업자의 성장 둔화, 통신기반 IPTV사업자의 선전, OTT 시장 확대 등 격변을 맞음
    ● 방송·미디어 사업자들은 최근 수직적 확장을 통해 방송·미디어 생태계 내 입지 강화를 노력
    ● CJ ENM 및 통신 3사(관계회사)는 방송·영상 콘텐츠 IP-제작-유통 등 사업을 다각화하여 미디어 생태계의 각 영역에 포진
    - CJ 계열은 SO사업(CJ헬로)을 정리하고 콘텐츠 제작 투자 확대, OTT 사업 강화 등 디지털 유통, 콘텐츠 IP 및 제작 역량 강화 전략을 선택
    - 통신3사(관계회사 포함)는 유료방송 플랫폼와 방송채널(PP) 운영 외에도 OTT, 제작 스튜디오(KT스튜디오지니, 스튜디오웨이브)까지 영역을 확장
    ●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콘텐츠 생태계 강화 전략이 향후 시장에서 갖게 될 경쟁력이나 파급력을 전망하기엔 초기 단계로, 시장 성과를 주목할 필요가 있음
    ● 방송·미디어 시장은 다양한 형태 사업자가 공존하고 규모가 증대함에 따라 미디어 시장 획정, 글로벌 서비스와의 경쟁, 국내 사업자 역차별 문제 등 이슈 지속
    ● 정부와 산업계는 빠르게 변화하는 방송·미디어의 시장 추이 및 개편 과정을 면밀하게 살피며, 산업 특성을 고려한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

    목차

    {toc}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저자의 다른 논문

    해당 저자의 보고서 중 최근 5건이 표시됩니다.

    동일 주제별 연구자료

    해당 보고서와 동일한 주제를 가진 최근 5건의 자료를 제공합니다.